기록하며 성장한다 - 개발, 회고

일반 회고록

[ F-lab ] 멘토링 8주차 회고록 : 컨디션 관리

전대홍 2023. 12. 14. 22:07

 

컨디션 관리도 실력이다.

 

서론

여덟 번째 멘토링 시간이 되었다.

이번주에는 멘토링을 딱 진행할 당시에 감기에 걸려버렸다.

컨디션 조절도 실력인데, 그걸 실패해버렸다.

게다가 아프다보니 회사를 퇴사하고, 4개월차가 되었다는 것과 이것저것 이유로 약간의 우울감도 찾아왔다.

하지만 이런 것도 이겨내고 공부를 하는 것이 정신력이라고 생각한다.

약 먹고 감기가 나을 때까지는 컨디션 조절과, 정신적 회복도 함께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이제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시간 배분에 힘써야 한다.

 

 

개발 과제

1. 이제 프로젝트의 시작이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슈 정리나, 회고해야 할 내용들은 해당 블로그에 계속 포스팅 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재는 큰 틀을 개발하는 중이다.  >>> 해당 프로젝트 깃허브

 

 

7주차 이론 내용 정리

* Collection 과 Hash 그리고 Hash 충돌에 관한 간단한 개념에 대하여 TIL 블로그에 정리하였다.  >> 포스팅 클릭

* Lock 과 관련된 간단한 Tip 정리 ( 제대로 된 공부는 다음 주에 정리 예정 ) >> 포스팅 클릭

 

 


본론

오늘 멘토링도 컨디션 체크와 함께 시작되었다.

몸 상태가 좋지 않아서, 내일 진행해도 된다고 하셨지만, 하루만에 나을 감기가 아니라는 판단에 그냥 진행하였다.

이번 주에는 프로젝트를 어떤 형식으로 개발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먼저 나눴고, 필자는 배달앱과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다.

해당 프로젝트의 장점은 상황에 따른 동시성 이슈와 트랜잭션 등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걸 보여주기에 좋은 프로젝트라 하셨다.

아직은 큰 틀을 개발 중이지만, 더 개발이 진행되면 좋은 피드백을 해주시겠다고 하셨다.

그리고 오늘은 "자바의 신" 책의 마지막 부분까지의 질문이 이어졌다.

프로세스와 스레드, TCP와 UDP 그리고 자바의 버전별 알아야 하는 여러가지를 질문 답변 하였다.

다음주부터는 최범균의 JSP 프로그래밍 책을 통해서 웹의 동작 방식을 공부할 예정이다.

 

 


해야 할 것

다음 멘토링까지 해야하는 것은,

  • 최범균의 JSP 웹프로그래밍 책 구매 후, 공부
  • 코딩테스트 공부
  • 개인 프로젝트 진행
  • 컨디션 조절과 멘탈 회복

 


 

결론

열심히 공부하며 달려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은 쉬어서 숨을 돌려야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다는 걸 알았다.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까지는 아니더라도, 더 멀리 도약하기 위해 잠시 쉬어가는 걸 배웠다.

컨디션 조절을 잘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