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며 성장한다 - 개발, 회고

일반 회고록

[ F-lab ] 멘토링 10주차 회고록 : 절반

전대홍 2023. 12. 29. 18:41

 

가장 위험할 때는, 지금 내가 잘하고 있다고 믿으며 안주할 때이다.
자신을 믿는건 좋지만, 때론 의심을 해야 성장한다.




 

서론

열 번째 멘토링 시간이 되었다.

기간으로 따지면, F-lab 기간의 딱 절반의 시간이 지난 셈이다.

4개월 과정인데, 이제 2개월 지난 것이다.

그 동안 내가 어떤 공부를 하였는지 돌아보았고, 많은 성장을 이루어낸 자신이 뿌듯하게 느껴졌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은 많이 남았다.

뿌듯하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은 좋지만, 거기에 안주해서는 안되고 앞으로 더욱 나아가야 한다.

 

개발 현황은 아직 큰 틀을 개발하는 중이다.

1월 초까지는 큰 틀을 개발 할 것 같다. >>> 해당 프로젝트 깃허브

 

9주차 이론 내용 정리

* HTTP 메서드와 관련하여 공부하여 TIL 블로그에 정리한 글을 포스팅 하였다. >>> 포스팅 클릭

* API 와 RestAPI 와 관련하여 공부하여 TIL 블로그에 정리한 글을 포스팅 하였다. >>> 포스팅 클릭

* URL 과 URI 의 차이에 대해 공부하여 TIL 블로그에 정리한 글을 포스팅 하였다. >>> 포스팅 클릭

* 레이어드 아키텍처에 대해 공부하여 TIL 블로그에 정리한 글을 포스팅 하였다. >>> 포스팅 클릭

* JSP 와 서블릿에 대하여 공부하고 TIL 블로그에 정리한 글을 호스팅 하였다. >>> 포스팅 클릭

 

 


본론

최범균의 JSP 를 저번주에 시작하였지만, 오늘 마무리가 되었다.

사실 JSP 와 관련한 내용보다는 웹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는게 목표였기 때문에, 불필요한 챕터는 건너뛰었다.

오늘은 쿠키와 세션, 그리고 JDBC와 커넥션풀 그리고 Filter에 대하여 질문 답변을 하고 공부하였다.

개발은 아직 큰 틀을 개발 중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피드백은 없었다.

다음주부터는 스프링 입문을 ㅇ위한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책을 공부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스프링 강의도 김영한 강의를 틈틈히 들으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하셨다.

 

 


해야 할 것

다음 멘토링까지 해야하는 것은,

  •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책 구입 & 공부
  • 코딩테스트 공부
  • 개인 프로젝트 진행
  • 김영한 스프링 강의도 틈틈히 공부

 


 

결론

이제 절반의 시간이 지났다.

내년 2월 중 취업이 목표이며, 나 스스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서비스 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요즘 취업 시장이 어려워서 걱정이긴 하지만, 계속 끊임없이 스스로의 스펙을 성장시킨다면

길은 넓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열심히 하자 !!!